코로나로 인해서 미세먼지, 환경오염물질 제거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환경오염 문제를 늘 해결해 주었던 식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나사(NASA)에서 발표한 실내공기정화 식물 순위를 토대로 각각의 식물이 어떤 오염물질을 제거해 줄 수 있는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실내 공기정화 식물순위
10위 스파티필름
잎사귀 사이에서 피어나는 백색의 우아한 모습이 정말 아름다운 꽃입니다. 다만 빛을 잘 받을 수 있게 해 주셔야 합니다. 공기 중 에틸/메틸알코올, 암모니아, 벤젠, 포름알데히드, 아세톤 제거 능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위 보스턴고사리
한 두 번쯤은 보셨을 거라 생각하는 보스턴고사리는 습한 환경을 정말 좋아합니다.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인데요. 습기를 제거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죠.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8위 피쿠스 아리
작은 나무 같은 모양새를 가지고 있는 피쿠스 아리는 환경변화에 민감합니다. 하지만, 피구스(고무나무) 품종의 다른 종보다는 키우기가 쉬워 비교적 집들이 선물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위 피닉스야자
해변에서만 자랄 것만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는 피닉스야자는 의외로 빛을 자주 받지 않더라도 잘 자란답니다. 때문에 실내 화분으로 종종 쓰이는데요. 야자나무 종 이기에 당연하게도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 및 공기청정 능력이 뛰어나기도 합니다.
6위 헤데라
잉글리시 아이비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이비'는 포도처럼 덩굴성 식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벽걸이 화분을 생각해보신 분들이라면 관리하기 쉽기 때문에 한 번씩은 이름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벤젠, 포름알데히드, 크실렌, 톨루엔, 트리클로로에틸렌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5위 드라세나 자넷크레이그
웅장한 부케처럼 생겼습니다. 병충해에게 강하고 빛을 조금만 받아도 괜찮기에 실내용 화분으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 에틸렌 제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위 인도 고무나무
앙증맞지만 도톰한 잎을 자랑하는 인도 고무나무는 환경변화에 매우 강합니다. 생장이 빠르고 공기정화 능력도 탁월하기에 카페나 도서관에서 자주 들이기도 하지요. 고무나무는 가죽 같은 느낌을 비슷한 라텍스에 빗대어 말하는 것이라고 해요.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3위 대나무야자
길게 뻗어있는 시원한 잎들이 매력적인 대나무야자는 키우기도 정말 쉽다고 해요. 병해충에도 강하고 날씨 변화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오랫동안 실내에서 키우는 화분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세이브릿지 야자'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해요.
2위 관음죽
일본에 있는 관음산에서 키울 것 같은 대나무처럼 생겼다 하여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화장실에서 키우는 식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암모니아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죠.
1위 아레카야자
이름은 익숙지 않지만 누구나 한 번쯤 보셨을 법한 식물, 1위 '아레카야자'입니다. 관리는 당연하게 쉬운 편에 속하고,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능력 때문에 TV, 전자제품이 있는 거실에 두며 키우고 있죠. 식물에 독성이 없기 때문에 반려견, 반려묘를 키우시는 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시며 포름알데히드, 크실렌, 톨루엔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오염물질 화학성분
포름할데히드 : 페인트 냄새, 바닥재, 접착제 등의 건축자재 오염물질
크실렌, 톨루엔 : 접착제, 벽재, 전자파 등의 오염물질
에틸렌 : 잉크 등의 오염물질
벤젠 : 담배 냄새, 배기가스 등의 오염물질
암모니아 : 화장실 냄새 등의 오염물질
지금까지 실내 공기정화 식물 순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해당 식물에 대해 내가 키울 수 있는 환경이 되는지, 각각의 식물에 대해서 키우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링크를 통해 포스팅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볼게요. 곧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댓글